미국이 세계 최강국인 이유

stockvault-acrylic-grunge-flag---usa142736

미국이 세계최강국인 이유. 중국이 2050년에는 역전할 것이라고들 이야기하지만 본인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경제와 가장 연관이 있는 미국, 미국 경제가 무너지는 것은 세계경제가 무너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한 번도, 왜????, 라는 생각은 해보지 않으셨을 겁니다. 당연하게 미국은 세계최강이니까 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죠.

이 포스팅에서는 그 “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환율을 이해해야만이 미국이 왜 세계최강국인지에 대한 이유를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환율이 1$=얼마원 이라고만 아신다면 환율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기축통화(세계 기준이 되는 통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 기축통화를 찍는 다는 것은 정말 무시무시한 일이죠. 삼성이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대한민국을 삼킬 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국가는 그 국가의 화폐를 찍어내기 때문이죠. 그러니 국가가 없이는 기업도, 개인도 존재할 수 없는 것 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전 세계 다른 국가들은 화폐를 찍는 이 미국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이죠. 그럼 다른 나라가 잘 살게 되면 그 기축 통화를 바꿀 수도 있지 않느냐? 불가능 합니다.

미국은 알래스카에 측정할 수 없는 Unmeasured Oil이 묻혀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있습니다. 알래스카에는 엄청난 양의 석유를 후손들을 위해서 캐지 않고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만약 포항에 석유가 난다고 가정해보죠. “우리나라는 우리의 후손들으르 위해 절대 석유를 캐지않고 남겨두겠어”라고 할까요? 민주주의 국가에서 임기는 5년 입니다. 물가중에 가장 많이 올라왔던 것도, 가장 많은 가게 지출을 차지하는 것도 기름 값입니다. 대통령 임기 5년중에, 석유를 캐서 조금이라도 국민들에게 나누어주면 좋은 대통령이 될 것입니다. 가게지출을 줄여주니까요. 결론은 포항에서 조금만 나도 달려들어 석유를 캐낼 것이라는 뜻입니다.

자 미국으로 넘어가보지요. 미국은 현재 휘발유 1L당 약1$ 가까이 하고있습니다. 자동차로 가야하는 거리가 한국에 평균 3~10배 되는 미국은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그런데도 왜 알래스카에 있는 석유를 안캘까요? 후손을 위해서일까요? 미국 국민들은 그렇게 기름값에 현재 힘들어하는데 후손들을 위해서 남겨놓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기축통화를 지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름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중동의 석유는 모두 $로 거래되게 되어있습니다. 미국은 알래스카에 있는 기름을 생산하지 않는 조건으로 중동의 석유 국가들과 모든 석유는 $로 거래할 것을 계약했습니다. 중국이 아무리 커진다하여도, 기축통화를 바꾸지 못하면 세계권력은 절대 역전할 수 없습니다. 50년이 지나도 100년이 지나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 한가지 도표를 예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미국이 세계 최강국인 이유

 

GDP(국내총생산), 한 국가가 1년 동안 생산해 내는 모든 가치의 총량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미국은 19조달러, 중국 6.5, 일본 6, 한국 3조달러 입니다. 자 그런데 이 국내총생산만 가지고는 절대 국가의 파워를 비교할 수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2050년에 중국이 20조달러가 된다고 해도 바뀌지 않는 이유가 있는 것이죠.

미국의 19조 달러는 소비를 뜻합니다. 중국, 일본, 한국 다른 국가들의 GDP는 생산금액인데, 미국은 19조달러를 소비했음을 의미합니다. 무슨 뜻일까요? 전 세계의 물건을 자기들이 찍어낸 화폐인 $로 거래를 함으로써, 세계 국가의 환율을 유지시켜주고, 세계경제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경제가 무너지는 것은 전 세계의 경제가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의 물건을 사줄 수가 없다. 만약 미국이 한국 현대자동차를, 삼성 갤럭시를 안사준다고 가정해보죠. 일본과 우리나라의 환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세계 각 국가의 화폐가치가 천차 만별이 되며, 균형을 잃게 됨으로써 세계 경제는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1$=100원으로 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지 한번 얘기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100원이면 기름을 1L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풀로 채워도 6000원이면 넣을 수 있는 것이죠. 당장 1$=100원이 된다?, 갑자기? 한국 경제는 망하겠죠. 모든 수출업자들은 망하고, 삼성, 현대, 대기업들도 모두 망하고. 그렇지만 점진적으로 환율은 낮아져야 합니다. 자국 화폐의 가치가 올라가야합니다. 점진적으로 1$=100원이 되면, 우리나라의 경제 수준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미국의 금융 투자 1위 기업인 골드만삭스, 그중에서도 베스트오브 베스트 전문가는 한국이 2050년 이후에는 세계경제력 1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한국은 IMF를 전 세계에서 가장 빨리 극복한 나라 이며,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똘똘 뭉쳐 금모으기 운동 등으로 현재의 대한민국을 이끌어 낸 것이죠.

미국이 왜 세계 최강국인 이유를 알아야만 대한민국이 어떻게 최강국이 될 수 있을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국가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3 thoughts on “미국이 세계 최강국인 이유

    • admin Post author

      네. 정말요. 저는 비록 화학공학도이지만, 경제에 대해서 몇가지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이

      미국경제, 미국정치, 미국사회를 이해하지 못하면, 어떤 글로벌한 계획도 밑빠진 독에 물 붓기 라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청나라 때보다 더 얽히고 심한 미국지배주의를 벗어나야겠지만 단기적으로 실현가능하지 않으므로

      미국경제를 늘 의식한 가운데 계획을 짜는 것이 현명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지더라구요.

      Reply
  1. Pingback: 양적완화, 버냉키, 아베노믹스 폭풍의 중심속으로 | ALEXTIP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